
2025. 9. 26.
복원과정을 들려드릴게요.
활동 당일, 저희 리트리버 팀과 자원봉사센터 봉사자들은 현장에서 코드오브네이처의 혁신적인 이끼 기반 토양 복원 솔루션인 모스비 기술에 대한 소개를 받으며 복원 활동 과정을 학습했습니다. 이후에는 철저한 안전 교육과 함께 역할 분담이 이루어졌고, 이끼 배양액 및 호르몬제 살포팀, 산림 식생 조사팀, 그리고 수목 흉고직경(DBH) 측정팀으로 나뉘어 각자의 임무를 숙지했습니다.

그리고, 조별로 지정된 산불 피해 지역 곳곳에 투입되어 분담된 임무를 수행했습니다. 이끼배양액을 살포하여 산불로 유기물이 소실된 토양에 이끼 정착의 기반을 다지고, 흉고직경 측정 및 산림 식생 조사 활동을 통해 수목 생장의 현황을 조사해 식생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생육 환경을 조성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활동을 모두 마친 후엔 모두가 한데 모여 통합적인 수목 생장 촉진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칡, 덩굴 등 수목의 성장을 방해하는 유해 식물을 집중적으로 제거함으로써, 새롭게 자라나는 어린나무들이 햇빛과 양분을 온전히 흡수하고 정상적으로 생장할 수 있도록 모두가 같이 땀 흘려가며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렇게 변화했어요!
활동 직후, 대상지의 모습은 극적인 변화를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산불로 황폐화된 산림 생태계가 회복하는 데에는 장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저희의 직접적인 노력으로 유의미한 변화를 이룬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수목의 생장을 저해하던 칡 등의 유해요소들이 제거되었다는 점입니다. 유해요소들이 제거되어 기존에 덩굴에 짓눌려 있던 어린나무들이 햇빛과 양분을 온전히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었습니다.

저희는 당장 눈으로 보이는 성과보다는 미래의 건강한 산림을 위한 생태적 기반을 다졌다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있습니다. 저희의 이번 활동이 토양 회복을 가속화하여, 앞으로 몇 주, 몇 달 뒤에는 척박했던 산불 피해지가 눈에 띄게 복원될 것에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이에요.

다음이자 마지막 활동은 산불 피해 지역에 꽃씨를 심는 활동을 할 예정입니다. 이 활동은 복원 과정에 생태적, 심리적 활력을 불어넣는다는 데에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생태적 측면에서 꽃씨의 뿌리가 산불로 약해진 토양을 붙잡아 침식을 방지하고, 토양 환경을 안정화하는데 기여합니다. 다양한 꽃씨를 심어 하층 식생의 다양성을 높이고 벌, 나비 등 생물의 서식 환경을 개선하여 산림 생태계 회복의 속도를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꽃씨는 파괴된 현장에 새로운 생명이 시작된다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지역 주민을 비롯한 모두에게 심리적 치유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처럼 저희의 노력이 눈에 보이는 결실을 맺는 활동으로 유종의 미를 거두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