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마천 환경 답사와 쓰레기 줍기2

철마천 환경 답사와 쓰레기 줍기2

철마천 환경 답사와 쓰레기 줍기2

도시농업공동체 자연과문화

도시농업공동체 자연과문화

도시농업공동체 자연과문화

2025. 9. 24.

복원과정을 들려드릴게요.

  • 활동 일시 : 2025년 9월 24일 수 오후 4시 ~ 6시

  • 활동 목표 : 생태계교란 식물 분포 조사, 철마교에서 하류 방향인 장전천교 왕복 답사하며 쓰레기 줍기


2025년 9월 24일 오후 4시, 이전 활동에서 모였던 철마면 도시농업공원 파고라에서 집결하여 지난번과 같은 동선으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오전 업무가 끝나는 시간이 달라 최용성 회원은 일찍 와서 늦게 오는 회원 몫까지 일을 해놓겠다고 했습니다. 실제로 오후 1시 30분에 도착해 철마교 일대를 둘러보고, 철마면의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강의를 준비했습니다.농사일을 마치고 도착한 장유성 회원과 담소를 나누며 장석순 회장과 한은서 회원을 기다렸습니다. 장석순 회장이 도착했고, 한은서 회원은 추석 일정 때문에 늦어 세 사람이 먼저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활동은 철마교에서 장전천교까지 걸으며 쓰레기를 줍는 방식으로 진행했습니다. 1회차 활동 후 이틀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담배꽁초는 여전히 많았습니다. 은서씨가 없어서 서로 돌아가며 사진을 찍었고, 활동 중 장유성 회원은 은서씨를 마중하러 가며 최용성 회원과 둘이서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제방 숲을 살피며 쓰레기를 줍고 있는데, 잠시 최용성 회원이 보이지 않아 궁금했지만 곧 종량제 봉투를 들고 나타났습니다. 철마천 제방 맞은편 밭과 농막 주변 쓰레기를 수거했고, 밭에서 열린 감과 김장 배추를 보며 잠시 쉬었습니다. 농사와 농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 뒤 장전천교까지 이동했습니다.


장전천교 주변과 식당 부근에서 청소를 진행하며 아직 도착하지 못한 두 사람을 기다렸습니다. 예상보다 늦은 은서씨가 도착하자, 식당에서 음식을 먼저 주문하고 기다렸습니다. 기다리는 동안 최용성 회원이 맥주를 사주었고, 두 사람은 밖으로 나가 남은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활동 종료 후 식당에서 맛있게 식사했고, 식사를 마치고 다시 합류한 우리 팀은 장전천교 주변 청소를 마무리했습니다. 한 여름 동안 지구 생태 복원 활동을 이어오며 팀원 간 유대가 강화되었고, 작은 노력이라도 지구 환경에 참여할 수 있어 뿌듯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철마천에 우거진 단풍잎돼지풀 제거 과제를 남기며 2025년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이렇게 변화했어요!

철마교에서 장전천교까지 걸으며, 처음에는 풀숲에 가려 쓰레기가 잘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니 풀 속에 누워 있는 여러 쓰레기를 발견했고, 집게로 하나씩 주워 종량제 봉투에 담았습니다. 세 사람이 모은 쓰레기는 약 20리터 분량이었고, 하천 주변이 한결 정돈된 느낌을 받았습니다. 철마천 생태복원 활동을 통해 하천과 주변 환경에 대한 애정이 생겼습니다.


팀원들의 소감이에요!

장석순

한 여름 폭염에도 꾸준히 활동을 하여서 수고했습니다.


한은서

폭염이 심할 때는 갈등도 있었는데 끝까지 마무리 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장유성

그동안 수고 많았습니다. 


최용성

이렇게 멋진 곳을 알게 해 주어서 감사합니다.


향후 계획이에요.

철마천의 지속가능한 생태 환경을 위해, 매년 적극적인 생태복원 공익 활동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일을 지속하기 위해서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할 지 과제로 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