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1인가구와 청년 1인가구의 환경보호 & 생명존중 러닝

노인 1인가구와 청년 1인가구의 환경보호 & 생명존중 러닝

노인 1인가구와 청년 1인가구의 환경보호 & 생명존중 러닝

라온디어

라온디어

라온디어

2025. 9. 23.

복원과정을 들려드릴게요.

  • 활동 일시

[9.23] 당신의 속도로 - 노인 1인가구와 청년 1인가구의 환경보호 & 생명존중 러닝 [9.25] 잠실 한강공원 생태계 안전 표지판 설치

  • 활동 목표

세대 통합 환경보호 및 생태계 복원 활동 진행, 잠실 한강공원 내 고양이 서식지 환경 문제 해결과 공존 가능성 검토, 구역별 쓰레기 수거와 정량·정성적 자료 확보.

[9.23] 노인 1인가구와 청년 1인가구가 함께 러닝과 걷기를 하며 플로깅을 진행했어요. 참여 인원은 52명이었고(청년 30명, 노년 22명), 20L 종량제 봉투 10개 분량의 쓰레기를 수거했습니다. 세대 간 소통과 공감 활동도 함께 진행했어요.


[9.25] 생태계 안전 표지판을 설치했어요. 행사 당일 인파가 많아 안전상 별도로 일정을 잡아 진행했습니다. 안내판에는 잠실 한강공원 내 모든 생명체가 공존하기 위한 약속을 적었습니다.


이렇게 변화했어요!

‘잠실 한강공원 생태계 복원 움직임이 지속해서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가장 많은 한강공원 방문객에게 알린 행사’입니다. 이전 활동을 통해서도 지속해서 잠실 한강공원 내 생태계 복원 움직임에 대한 알림과 동참 장려 홍보 활동을 해왔지만, 이번 행사만큼 많은 분들이 잠실 한강공원 생태계 복원 활동에 대해 적극적으로 질문을 주신 행사가 없었습니다.


서울에서 활동하시는 많은 자원봉사자께서도 참여해 주셨는데, “관계 중심의 자원봉사 영역을 생태계 복원 활동으로까지 확장한 점이 인상 깊었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확장된 관계 중심의 자원봉사는 분명 생태계 복원, 환경보호, 생명존중 활동에 큰 힘이 될 것입니다.


팀원들의 소감이에요!

박정환

생태계 복원 활동에 거리감을 느끼고 계신 분들, 진입장벽 때문에 동참 및 시작을 못하고 계신 분들께 부담감을 덜어드리고, 조금 더 쉽게 활동에 접근하실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고자 노력했습니다. 이번 달 활동이 그 노력의 결과물로 잘 진행된 것 같아 정말 감사합니다. 많은 분들께서 “행복했다.”라는 소감을 전해주셨습니다. 9월 활동은 그 소감에 담긴 모든 마음이, 분명 빠른 시일 내에 우리가 목표로 한 큰 변화를 만들어내리라고 확신을 갖게 하는 활동이었습니다.


박상욱

세대가 소통, 공감하며, 함께 환경까지 복원하고 지키다니! 정말 이번 달 활동은 뿌듯함이 가득했습니다. 할머님, 할아버님과 도란도란 나눈 모든 이야기가 즐거웠고, 함께 주운 쓰레기를 보며 같이 보람찬 미소를 지었던 그 순간이 정말 행복했습니다.


김준성

“같이 하니까 금방 깨끗해지네. 우리가 하니까 여기가 다 보기 좋아지네.” 함께한 한 할머님의 이 말씀. 정말 행복하게 웃으면서 해주신 이 말씀이 마음에 오래 남을 것 같습니다. 제 인생 최고로 마음을 울린 환경 관련 활동이었습니다. 함께한 모든 분이 오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조만간 또 모두가 함께 모였으면 좋겠습니다.


향후 계획이에요.

이번 달 활동을 통해 잠실 한강공원 생태계 복원 활동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빠른 시일 내에 최대한 많은 분들께서 함께하실 수 있는 새로운 ‘생태계 복원’ 행사를 기획하고자 합니다. 이번 행사 간 수집한 현장 의견을 반영하여 다음 행사는 사전 신청이 필요한 행사가 아닌 현장에서 행사 진행을 확인하셔도, 바로 현장 참여가 가능한 열린 행사를 진행하고자 회의를 거듭하고 있습니다.(본래 이번 달 활동으로 기획했던 청년 세대 대상 환경보호 & 생명존중 프로그램인 <뚜벅뚜벅 생명 걸음>이 현재 이미 계획되어 있던 잠실 한강공원 내 청년 프로그램들이 많아 진행이 밀리고, 세대 통합 프로그램인 <당신의 속도로>를 먼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뚜벅뚜벅 생명 걸음> 행사는 다가오는 10월 진행할 예정이며, 처음 기획했던 것에 더하여 청년 세대 토크 콘서트를 병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