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사각 소방관 - 잠실 한강공원 담배꽁초 정화 활동

사각사각 소방관 - 잠실 한강공원 담배꽁초 정화 활동

사각사각 소방관 - 잠실 한강공원 담배꽁초 정화 활동

라온디어

라온디어

라온디어

2025. 10. 30.

복원과정을 들려드릴게요.

  • 활동 일시

[10.30] 사각사각 소방관 - 잠실 한강공원 담배꽁초 정화 활동

  • 활동 목표

잠실 한강공원 생태계 복원(인간과 고양이를 포함한 모든 생명체가 공존할 수 있는 환경으로 복원), 한강공원처럼 관광객(관람객)들로 인해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는 지역의 생태계 복원 활동 시급성과 필요성 알리기, 청년 세대 내 ‘생태계 복원’ 활동 동참 문화 확산


17:00 ~ 17:20 프로그램 참여자들을 맞이하면서 웰컴키트(간식 꾸러미)를 제공했어요.

17:20 ~ 17:50 무단투기된 담배꽁초로 인해 위협받고 있는 잠실 한강공원의 생태계에 대해 안내했어요.

17:50 ~ 18:10 프로그램 안전교육을 진행했어요. 안전사고를 고려해 프로그램 참여가 어려운 의상을 착용한 참가자들을 위해 의상 대여도 진행했어요.

18:10 ~ 18:20 프로그램 참여에 필요한 물품을 나누었어요.

18:20 ~ 20:00 잠실 한강공원 수풀 구역에서 무단투기된 담배꽁초를 정화하는 활동을 했어요.

20:00 ~ 21:00 프로그램 참여자들과 함께 네트워킹 파티를 열고, 정화 활동을 함께한 소감과 잠실 한강공원 생태계 복원 활동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이렇게 변화했어요!

잠실 한강공원 수풀 구역에서 약 2,100개의 담배꽁초를 수거하며 정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활동 중 무단투기가 특히 많은 취약구역을 확인하고, 해당 구역에 금연 표지판과 흡연장 안내 표지판을 부착했습니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청소년 참가자들의 비율이 높았습니다. 청소년들이 어른들이 버린 담배꽁초를 줍는 모습을 본 공원 방문객들이 칭찬을 하며 함께 참여하거나, 흡연구역을 물어보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이를 통해 잠실 한강공원 내 무단투기된 담배꽁초 정화 활동 문화가 확산되고, 올바른 흡연 문화 정착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잠실 한강공원 내 담배꽁초 무단투기는 건조한 날씨 속에 화재로 번질 위험이 크며, 실제로 동물 서식지 내에서 작은 화재 사고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번 활동을 통해 이러한 위험성을 알리고, 공원 내 화재 예방과 생명존중 문화를 확산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팀원들의 소감이에요!

박정환

“어른들이 버렸는데, 우리 아이들이 치우네요. 이거 미안해서 어떡해요.”라는 활동을 본 한 공원 방문객분의 말씀. 이 말씀을 듣는 순간 활동에 함께해 주고 있는 청소년 친구들에게 얼마나 감사했는지 모릅니다. 그리고 비흡연자인 저이지만 마음 한편의 부끄럽고 미안한 마음이 강하게 들었습니다. 공원 내에 흡연 구역이 없지 않습니다. 그리고 담배꽁초가 무단투기된 구역에 금연 표지판이 없지 않습니다. 그런데도 한강공원 내 한 구역인 잠실 한강공원에서만 2시간 만에 약 2,000여 개의 무단투기된 담배꽁초가 수거되는 상황. 현재 시급히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하게 느꼈습니다.


박상욱

정말 많은 담배꽁초가 여기저기 무단투기되어 있습니다. 담배꽁초 무단투기는 그저 쓰레기를 땅에 버리는 것뿐만 아니라 화재 위험과 한강 생태계 파괴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이 사실을 모두 깨닫고 지정된 위치에 버리는 날까지 저희는 계속해서 움직임을 이어 나가고자 합니다.


김준성

어른들의 ‘나 하나쯤이야.’라는 생각으로 무단투기된 담배꽁초들이 정말 말도 안 되게 많은 것을 보면서 상황의 심각함을 다시 한번 깊이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금연’이라는 표지판이 분명히 붙어있는 곳에, 그 표지판 밑에 버려져 있는 담배꽁초들을 보고는 솔직히 화도 많이 났습니다. 현재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는 것이 시급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고민하며 멈춤 없이 여러 의견을 내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이에요.

잠실 한강공원 내 흡연구역 안내판을 방문객들에게 보여드렸을 때, 안내판이 눈에 잘 띄지 않는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보다 단순하고 명확한 디자인의 흡연구역 안내판을 새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흡연구역 안내판의 비치 수가 너무 적다는 의견도 있어, 해당 부분을 함께 보완할 예정입니다. 이번 활동 중에는 잠실 한강공원 내 금연 표지판을 더 강렬하고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도록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현재 설치된 금연 표지판은 일반적이고 익숙한 형태로, 방문객들에게 경각심을 주기에는 효과가 떨어진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금연 표지판의 디자인 개선도 추진할 예정입니다.